1. 크루즈의 의상

크루즈 여행에서 선장의 갈라디너 파티나, 칵테일 파티와 같은공식 만찬은 크루즈 여행이 선사하는 화려한 일상이자 특별한 즐거움입니다. 공식만찬에는 일반적으로 여성은 이브닝 드레스나 칵테일 드레스가, 남성은 턱시도나 다크 수트(짙은색 정장)가 요구되어집니다.

다음의 공식 만찬을 위한 의상가이드는 크루즈 여행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석상에서도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 신사를 위한 의상 제안

파티의 공식도에 따라 의상이 정해지므로 초대장이나 안내장의 드레스 코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턱시도

턱시도는 해가 진 이후의 파티나 결혼식을 위한 정예복이므로 주간의 열리는 파티에 턱시도를 착용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턱시도는 저녁에 열리는 가장 공식적인 행사를 위한 의상으로 검은색과 흰색의 조화가 기본입니다. 때에 따라서 딱딱함을 부드럽게 하는 의미로 색이 들어있는 웨스트 코트나 나비 넥타이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남성의 예복은 여성의 화려함을 두드러지게 하기 위한것이므로 금과 같은 눈에 띄는 소재의 악세사리는 기본적으로 착용하지 않습니다.

• 다크수트

공식행사의 경우에도 그 취지에 따라 드레스 코드의 허용범위가 달라집니다. 크루즈의 경우는 공식행사에서 약식예복인 다크 수트를 착용하는 것도 무난합니다. 다크수트라고 하면 어두운 색이면 아무색깔이나 좋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영국풍의 정의로는 감색, 혹은 짙은 회색 수트를 말합니다.

• 구두의 착용

공식행사에서 턱시도 착용시에는 앞코에 이음새가 없는 옥스퍼드 타입의 프랜치 구두가 일반적입니다.

▶ 숙녀를 위한 의상 제안

크루즈 여행은 어디까지나 즐거움을 위한 것이므로 의상준비에 있어 너무 격식에 치우치기보다는 즐거운 마음으로 선택하고 즐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심플한 드레스 제안

공식예복에는 길이가 긴 이브닝드레스와 길이가 짧은 칵테일 드레스가 있는데, 이브닝이든 칵테일 드레스든 검정색의 심플한 드레스가 무난합니다. 검정색 드레스는 코디네이션 하기도 쉽고, 악세사리와 소품등으로 악센트를 주면 한 벌로 여러벌의 느낌을 줄수 있습니다. 숄과 같은 소품은 냉방이 너무 심하거나, 테이블 덱에 나갈때에 적당하며 가을, 겨울에는 모피 소품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 구두와 백으로 포인트를

공식도가 높을때에는 새틴(실크)구두와 백을 권합니다. 새틴이 아니더라도 가죽과 레이스 구슬을 이용한 것도 좋습니다. 드레스가 검정색이면 구두, 가방, 소품, 악세서리 등으로 포인트를 줄수도 있습니다. 포인트 색은 한가지 색 혹은 두가지 색이 적당합니다. 백은 손에 쥐을수 있는 작은 것이 좋습니다.

• 악세사리와 화장은 화려하게

공식행사는 밤에 이루어지므로 주간보다 화장을 진하고 화려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악세사리의 경우도 화려한 것이 좋습니다.

• 공식만찬에서의 한복

식만찬에서 한복은 좋은 공식의상이 됩니다. 대부분이 외국인인 크루즈내에서 한복의 독특한 모양과 고운 색감은 단연 돋보이게 됩니다. 단지 한복을 가져가서 입기까지가 불편해서 적극 추천은 못해드립니다.

2. 크루즈 정찬

크루즈에서의 정찬은 선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 되어지는 최고의 즐거움입니다. 흑해에서 온 캐비어나, 차게 식힌 파파야 스프, 밤소스를 곁들인 구운 꿩요리와 비프 웰링톤, 베이크트 알래스카에 이르기까지.. 승객들은 매일 6번 이상의 식사 때마다 즐거운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세계적 명성의 요리사들에 의해 준비되고 담담 웨이터에 의해 서브되는 세계 각국의 별미들. 상쾌한 바닷바람이 입맛을 돋우고, 화려한 아이스 카빙과 실버웨어, 크리스탈 제품들이 눈을 즐겁게 하며, 때때로 펼쳐지는 흥겨운 음악과 공연은 정찬의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킵니다.

크루즈에서의 정찬시간은 단순히 음식을 먹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요리를 경험하고, 승무원들의 친근하고 세심한 서비스를 경험하는 시간이며, 다른 여행객들과 만나고 사귀는 기회입니다.

크루즈의 음식축제는 아침부터 밤까지 끊임없이 이어집니다. 일찍 일어나는 승객들을 위한 모닝 커피와 티로부터 시작됩니다. 아침식사는 다이닝룸에서의 아침 정찬, 혹은 갑판에서의 간단한 아침식사를 즐길 수도 있고, 룸서비스를 통해 객실내에서 식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점심과 저녁 만찬을 비롯하여 아침과 점심사이의 부용, 에프터 눈 티, 미드나잇 뷔페는 크루즈에서 만나는 즐거움입니다. 이 모든 것이 크루즈 요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선상 테이블 매너

생활속에서 격식을 차리는 것은 그 자체가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에티켓 자체가 서양 문화를 표현하는 양식으로 표현되는 식사 테이블에서는 격식을 차리며 식사를 하는 것이 바로 그 나라의 문화를 몸소 체험하는 것이라 할수 잇습니다. 크루즈 여행중 선상 레스토랑에서 지켜야 할 선상 테이블 메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냅킨

호스트가 냅킨을 펼쳐 무릎위에 엊어 놓으면, 식사가 시작된다는 신호입니다. 식사 중에는 냅킨이 항상 무릎위에 놓여 있어야 하며, 잠시 자리를 뜰 경우, 냅킨은 의자 위에 엊어 놓습니다. 호스트가 냅킨을 테이블 위에 올려 놓으면, 식사가 끝났음을 의미하며, 손님들도 냅킨을 테이블위에 얌전히 올려 놓으며, 이때 냅킨은 다시 접어 놓지 않습니다.

▶ 실버웨어 사용

테이블 위에 가지런히 놓여진 다양한 종류의 실버웨어를 제대로 사용하기란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서양식 테이블에서는 우선 각 코스별로 서빙되는 요리마다 각기 다른 식기를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가장 바깥쪽 식기부터 사용하게 됩니다. 양식의 기본 코스는 스프, 샐러드, 생선요리, 육류 요리, 디저트의 순으로 서빙이 되며, 경우에 따라 코스별로 첨가되거나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각 코스별로 식사가 끝난 후에는 음식을 비운 접시 위에 실버웨어를 가지런히 올려 놓습니다. 매 코스마다, 테이블에 앉은 모든 사람들이 코스별 식사를 마치면, 동시에 비워진 접시와 실버웨어를 함께 치우고, 다음 코스가 서빙됩니다.

▶ 알아두어야 하 식사 예절

  • 식사중에 담배는 피우지 않습니다.
  • 팔꿈치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지 않습니다.
  • 스프를 먹을때는 소리를 내지 않으며, 너무 뜨거울때는 입으로 불지말고 잠시 식힌 뒤 먹습니다.
  • 음식을 씹을때도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합니다.
  • 음식물이 치아사이에 끼었을 경우, 손가락으로 빼려고 하지말고, 조용히 밖으로 나와서 음식물을 제거합니다.
  • 테이블위에 있는 물건이 손에 닿지않을 경우, 손을 뻗어 집으려 하지말고, 옆사람에게 전달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합니다.
  • 포크나 나이프를 바닥에 떨어뜨렸을 경우, 새것으로 가져달라고 요청합니다.

4. 크루즈 파티

‘황금의 20년대’의 영광을 연상케하는 크리스탈 샹들리에와 멋진 골동품들, 오리지날 미술품과 마호가니 목재로 마감된 우아하고 격조높은 무도회장, 화려한 이브닝 드레스와 턱시도,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맞추어 펼쳐지는 파티와 칵테일 한잔. 선상에서 열리는 공식적인 파티인 갈라디너파티를 비롯하여, 스타크루즈의 5,60년대식의 록큰롤 파티나, 코스타크루즈의 로마인들의 토가의상과 함께 펼쳐지는 트가페스티벌과 베네치아 가면 무도회와 같은 선상테마파티 혹은 혼자 여행 온 승객들을 위한 싱글스 칵테일 파티와, 상용고객들만을 위한 특별파티등 다양한 파티가 매일밤 이어집니다. 하지만 한국인들 눈에는 별로 눈에 띄는 파티가 없는것이 현실….

크루즈 선상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분위기와  흥겨운 파티(?)라기 보다는 이벤트행사 등이 크루즈여행의 또 하나의 즐거움 입니다.

5. 어린이 프로그램

2013-09-15 10;53;12

크루즈는 가족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여행패턴입니다. 유아부터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녀들에게 신나는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할 뿐 아니라, 부모들에게 편안하고 여유로운 휴가를 가능케 합니다. 카니발 크루즈 라인이나 코스타 크루즈, 디즈니 크루즈 등과 같은 가족을 위한 크루즈에는 어린이와 청소년 전문가들이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연령그룹에 맞게 나뉘어진 각종게임과, 파티, 탤런트 쇼를 비롯하여, 갖가지 재미난 음식 이벤트와, 미술, 공예, 대회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어린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수영을 즐기거나, 카지노를 하고, 기항지 관광에 참여할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보기 서비스(Baby-Sitting Service)를 통해 둘만의 시간을 가질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루즈에서의 어린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아이보기 서비스에 대해서는 약간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크루즈 여행을 통해, 잊지못할 추억과 경험을 공유하고, 가족간의 유대를 더욱 돈독히 하는 시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Camp Carnival(카니발 크루즈 라인 : 캠프 카니발 프로그램)

많은 어린이 승객이 탑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카니발 크루즈 라인은 가족 크루즈 여행의 선두주자로서, 특히 가족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크루즈 업계에서 가장 많은 어린이 전문 카운슬러를 고용하고 있는 카니발 크루즈 라인은 어린이 승객들 역시 크루즈 여행에 있어, 그들만의 고유한 기대치가 있다는 점에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어린이 전문가의 수를 늘려, 현재 정식직원(Full-time Staff)만 80여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캠프 카니발은 카니발 크루즈 라인에서 연중 운영하는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2세부터 10대에까지 연령대에 맞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니발 크루즈의 어린이 담당 카운셀러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어린이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담당 카운셀러들은 크루즈 여행동안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는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카니발크루즈에서 어린이들은 놀라운 즐거움을 만나게 됩니다. 카니발 크루즈 선내를 탐험하고, 각종 게임과 파티를 즐기며, 탈렌트 쇼(어린이 장기자랑)를 통해 어린이들의 재능을 발견하는 신나는 시간. 즐거운 음식축제와, 미술공작시간, 각종 컨테스트와 영화에 이르기까지… 캠프 카니발 프로그램에서 어린이들은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며, 잊지못할 크루즈 여행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연중 운영되는 캠프 카니발은 Toddlers(만 2-5세), Juniors(만 6-8세), Intermediates(만 9-12세), Teens(만 13-15세)의 총 4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Costa Loves Kids!(코스타 크루즈 키즈 프로그램)

피자파티, 해적 보물 찾기, 페이스 페인팅, 가장무도회, 이태리어 강좌까지… 코스타의 어린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입니다. 코스타의 어린이 프로그램은 3세부터 17세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아침부터 밤까지 각종 이벤트와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닌텐도 토너먼트에서 가라데 콘테스트까지, 아이스크림 소셜 클럽에서, 브릿지 방문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들은 이탈리안 스타일의 크루즈를 만나십시오.

3세 이상의 어린이들을 위한 유료 그룹 베이비시팅이 6:30pm에서 11:00pm에 이르기까지 가능하며, 항구가 정박했을 경우, 8:30am에서 12:30pm, 그리고 2:30pm에서 6:30pm사이에 가능합니다. 그룹 베이비 시팅 서비스는 모든 선박에서 가능하나, 미리 예약하여야 합니다. 카리브 노선에 대해서는 “Parents Nights out”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어, 어린이들이 뷔페나 혹은 피자 파티등의 프로그램이 참여하는 동안, 부모들이 부모들만의 시간을 가질수 있는 독특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5:00pm에서 11:00pm까지 이어지면, 무료입니다.